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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로그 데이터 수집, 분석

웹사이트 로그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용어 정리

by nujnow 2021.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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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분석을 위한 수많은 소프트웨어 중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4 UI 학습을 위해 기초 용어를 정리합니다. 

 

목차

     


    1. 권한(Permission)

    애널리틱스 관리 및 설정, 데이터 조희를 수행하는 자격을 의미합니다.

    권한은 관리자, 편집자, 애널리스트, 뷰어 네가지로 구분되어있습니다.

     

    • 관리자(Administrator): 전체 계정에 대한 모든 관리 권한을 가집니다.
    • 편집자(Editor): 계정의 모든 데이터 및 설정을 수정합니다. 사용자를 관리할 수는 없습니다.
    • 애널리스트(Analyst): 계정에 대해 대시보드나 주석과 같은 공유 애셋을 만들고 수정합니다.
    • 뷰어(Viewer): 계정의 보고서 데이터 및 구성 설정을 확인합니다.

     

    2. 세션(Session)

    웹사이트를 방문한 유저가 접속한 시점부터 이탈하는 시점까지 실행하는 행동을 뜻합니다.

    사이트를 이탈하는 기준은 크게 세가지 입니다.

     

    • 30분간 아무 행동을 하지 않을 때
    • 오전 0시를 기준으로 세션이 종료됩니다. 오후 11시 50분에 접속 후 익일 오전 0시 10분에 사이트 이탈시 세션은 '2'로 카운트합니다.
    • 사이트 유입 경로가 변경됐을 때 세션이 종료됩니다. 검색엔진을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한 이용자가 다른 외부 링크를 통해 동일한 웹사이트에 방문한다면 세션은 '2'로 카운트합니다.

     

    3. 방문수(Entrances)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이탈하기까지의 과정을 묶은 단위입니다.

    방문수는 세션의 첫번째 페이지뷰(PV) 또는 화면 조회와 함께 카운트하며 세션수는 조회 유형에 관계없이 세션의 첫번째 조회와 함께 누적됩니다.

    따라서 세션의 첫번째 조회가 이벤트 조회가 될 수 있는 속성에 대해서는 방문수, 페이지뷰수, 화면조회수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페이지뷰(Pageviews, PV)

    웹사이트안에서 읽은 페이지수입니다. Page는 콘텐츠를 읽는 최소 단위로 html이나 PDF파일 등 다양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뷰는 세션, 이용자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하나의 방문자가 페이지를 새로고침 할 때 마다 카운트합니다.

    이용자 A가 웹사이트 방문 후 새로고침을 3번 누르면 총 '4'의 PV가 카운트됩니다.

     

    5. 이벤트(Event)

    웹사이트 방문자가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할 때 트리거가 발동하는 활동을 'Event'라고 합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와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 지칭하는 'event'의 수집 모델이 다르기 때문에 활용하시는 플랫폼에 맞춰 이해해야합니다.

     

    •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 - 수집되는 데이터의 기본 단위를 '조회(hit)'라고 합니다. 기본적인 조회(hit) 유형은 페이지뷰(pv)와 이벤트(event)입니다. 조회(hit)의 그룹화한 집합인 세션(Session)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 구글애널리틱스4(GA4) - 수집되는 데이터의 기본 단위를 '이벤트(event)'라고 합니다. ga4에서는 pv역시 event의 한 종류로 속합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 구글 애널리틱스4(GA4)
    페이지뷰(PV) 이벤트(Event)
    이벤트 이벤트(Event)
    소셜 이벤트(Event)
    거래/전자상거래 이벤트(Event)
    사용자시간 이벤트(Event)
    예외 이벤트(Event)
    앱/화면 조회수 이벤트(Event)

     

    ※ 세션(Session), 방문(Entrance), 페이지뷰(PV) -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선 세션, 방문, 페이지뷰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시 1)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고 두개의 페이지를 탐색하는 상황에 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접속 → 페이지A → 페이지B → 이탈

    각 페이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페이지A: 방문 1회, 세션 1회, 페이지뷰 1회

        페이지B: 방문 0회, 세션 0회, 페이지뷰 1회

     

    예시1 에서는 방문과 세션이 페이지A에서 카운트되고 이 방문자가 페이지를 떠나기 전에 페이지B로 이동했습니다.

     

    예시 2)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세션의 첫번째 조회가 페이지뷰가 아니라 이벤트 조회인 경우

    접속 → 이벤트(페이지 매개변수를 통해 페이지 B와 연결)  페이지A  페이지B  이탈

    각 페이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페이지A: 방문 1회, 세션 0회, 페이지뷰 1회

        페이지B: 방문 0회, 세션 1회, 페이지뷰 1회

     

    예시2 에서는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과 동시에 페이지B에서 호스팅된 이벤트가 발생했습니다. 페이지B에서 호스팅되었다 해도 페이지뷰가 아닌 이벤트 조회이기 때문에 페이지B에 방문한 것으로 카운트 하지 않습니다.

     

    예시 3) 예시2와 동일하지만 이벤트가 페이지A와 연결된 경우

    접속 → 이벤트(페이지 매개변수를 통해 페이지 A와 연결)  페이지A  페이지B  이탈

    각 페이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데이터가 생성됩니다.

        페이지A: 방문 1회, 세션 1회, 페이지뷰 1회

        페이지B: 방문 0회, 세션 0회, 페이지뷰 1회

     

    예시3 에서는 예시1 보다 하나의 페이지를 더 읽었지만 수집된 데이터는 동일합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에서는 페이지뷰(PV)와 이벤트를 구분하여 카운트하기 때문입니다.

     

    6. 사용자수(Users)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하고 활동이 Google 애널리틱스를 통해 측정되는 사람입니다.

    최초 세션을 일으킨 방문자를 뜻하며, 한명의 방문자가 여러번 사이트에 접속하더라도 사용자수는 '1'로 집계됩니다.

    그러나 다른 디바이스나 브라우저, 또는 쿠키 삭제 후 재방문시 별개의 방문자로 인식하고 따로 집계합니다.

     

    7. 세션당 페이지수

    페이지뷰 수를 세션 수로 나눈 지표로 한번 방문시 평균적으로 카운트한 페이지뷰(PV)입니다.

     

    8. 평균 세션시간

    모든 세션의 시간(초)을 세션 수로 나눈 값입니다. 방문자의 평균 체류시간과 동일합니다.

     

    9. 전환(Conversion)

    웹사이트 내에서 완료된 활동으로 웹사이트 운영자의 목표를 달성한 횟수를 나타냅니다. 

    가입 완료, 구매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10. 추천/레퍼럴(Referral)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방문하기 직전에 있던 웹사이트 URL입니다. 방문자를 웹사이트로 유도한 사이트입니다.

     

    11. 이탈률(Bounce rate)

    방문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 떠난 페이지 세션의 비율입니다. 즉 사이트에서 방문자가 단일 페이지만 보고 애널리틱스에 하나의 요청만 트리거한 모든 세션의 비율입니다.

     

    12. 종료율(Exit rate)

    해당 페이지에서 종료하는 비율을 뜻합니다. 종료율이 10%라고 가정한다면 방문자 100명중 10명이 해당 페이지에서 종료하고 나머지 90명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한 것입니다.

     

    13. 측정기준(Dimension)

    측정기준은 데이터를 설명하는 속성 또는 특성입니다. 예를 들어 지역을 측정하는 기준은 세션 트래픽이 발생한 '서울', '부산' 등의 도시로 나타납니다.

     

    14. 측정항목(Metrics)

    측정학목은 평균, 비율 등 정량적인 측정 값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90일간 구매를 완료한 고객의 수, 최근 7일간 재구매자 수 등 숫자로 표현 가능한 측정 요소입니다.

     

    15. 세그먼트(Segment)

    공통된 속성을 공유하는 방문자 집단입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방문자의 전체 집합 중에서 특정 국가 또는 도시의 방문자에 해당하는 세그먼트를 만들거나, 특정 제품을 구매 했거나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16. 자연검색(Orcanic Search)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를 통한 유입을 의미합니다.

     

    17. 유료검색(Paid Search)

    검색 광고를 통한 유입을 의미합니다.

     

    18. 기여(Attribution)

    전환까지 도달한 유입 경로, 광고, 접속이력을 분석하여 전환 달성에 대한 기여도를 측정하는 항목입니다.

     

    19. 기여 모델(Attribution Model)

    전환 경로에서 판매 및 전환에 대한 기여도를 어떻게 할당할지 정하는 규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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