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작업은 실제 검색 엔진에 적용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때문에 최적화를 위한 노력에 얼마나 많은 효과가 있는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때 '내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노력'을 분석하기 위해 참고하면 좋은 지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 총 클릭수
구글 검색으로 '내 웹사이트'에 대한 유입이 많을 수록 구글은 검색된 키워드와 '내 웹사이트'간의 연관성을 만들게 됩니다.
구글 검색으로 발생한 클릭을 '구글 서치 콘솔(Google Console)'에서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위 보고서에는 검색 엔진 결과페이지(SERP)에서 '내 웹사이트'를 클릭한 사람의 수를 보여줍니다.
앞서 말한대로 특정 키워드에 대한 '내 웹사이트'의 총 클릭수가 높을 수록 구글은 '특정 키워드'-'내 웹사이트'의 연관성을 만들어 검색엔진 최적화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2. 참조 도메인
웹사이트간 링크는 구글 최적화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백링크(Backlink) 작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단순 백링크 작업도 중요하겠지만 백링크로 연결된 전체 도메인 수가 더 중요합니다.
'특정도메인A (https://a.com)'에서 연결된 백링크 5개보다 '특정도메인A (https://a.com)'와 '특정도메인B (https://b.com)'에서 연결된 백링크 2개가 더 가치 있음을 의미합니다.
3. 평균 게재 순위/키워드 순위
평균 게재 순위, 키워드 순위는 현재 '내 웹사이트'가 특정 키워드에 대하여 몇위에 위치해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마찬가지로 구글 서치 콘솔에서 쉽게 확인 가능하며, 현재 '내 웹사이트'가 특정 키워드와 얼마나 연관성을 갖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코어 웹 바이탈
코어 웹 바이탈은 웹사이트와 웹사이트 방문자간의 상호 작용에 따르는 측정항목입니다.
대표적인 측정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페이지 로딩속도
2) 모바일 친화성
3) 세이프 브라우징
4) 보안(SSL 적용여부)
5) 기타 방해요소
위 요소 가운데 구글이 중요하다 강조하는 3가지 측정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LCP(Largest Contentful Pain)
2) FID(First Input Delay)
3) CLS(Cumulative Layout Shift)
1) LCP(Largest Contentful Pain)
웹 페이지의 로딩속도와 관련된 지표로 텍스트 요소가 포함된 모든 HTML 요소들이 브라우저 화면에 나타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LCP는 방문자가 스크롤 하지 않고 볼 수 있는 영역 내에서 이미지, 이미지태그, 비디오 썸네일, 배경이미지, 단락, 머리글, 목록과 같은 텍스트 요소의 로딩 속도만을 계산합니다.
위 항목은 구글이 제공하는 Lighthouse, Chrome DevTools, PageSpeed Insight 같은 도구로 쉽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FID(First Input Delay)
웹페이지와 방문자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측정항목입니다.
방문자가 웹페이지에 방문해 로딩 중 다른 링크나 메뉴/버튼을 클릭할 때 브라우저는 콘텐츠 요소의 로딩이 완료될 때까지 요청 받은 액션을 보류합니다.
이때 방문자의 다음 행동이 가능하게 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한 지표가 FID입니다.
3) CLS(Cumulative Layout Shift)
시각적 안정성에 대한 측정 항목입니다.
방문자가 특정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클릭하려는 순간 레이아웃이 이동해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레이아웃 이동의 정도를 합산하여 만든 지표가 CLS입니다.
세가지 지표 모두 낮은 점수를 받을 수록 안정적이고 사용자에 친화적인 웹사이트라 판단합니다.
5. 인덱싱 페이지
구글에서 색인을 생성한 웹사이트의 페이지수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구글 검색창에 "site:https://예시.com"와 같이 알아보고자 하는 웹사이트의 URL앞에 "site:"를 삽입하여 검색하면 됩니다.
구글에 노출되기 바라는 웹페이지의 수가 실제 인덱싱되는 숫자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실제 인덱싱되는 페이지가 더 많다면 추후 구글은 중복된 페이지로 판단하여, 최적화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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