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엔지니어는
· 얼마나 많은 고객이 유입되는지
· 제품의 구매 전환율을 어떠한지
· 얼마나 오래 머무는지
· 홈페이지 내 가장 인기 있는 컨텐츠와 제품이 무엇인지
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문제점을 찾아 개선시키며 웹사이트를 효과적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크게 아래 4가지를 많이 사용하며, 각 도구별 장/단점이 있습니다.
1. Google Analytics(GA) / 구글 애널리틱스
2. Adobe Analytics(AA) / 어도비 애널리틱스
3. Naver Analytics / 네이버 애널리틱스
4. 애널리언스/에이스카운터
아래 표현된 평점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이용 목적, 이용 방법에 따라 의견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4.5/5.0)
가격: 무료, Google Analytics 360 도구 모음에 대한 유료 옵션 포함
Google Analytics는 무료 분석 소프트웨어로 웹사이트 방문자의 행동, 사이트의 성능, 사용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웹 추적 도구는 다음 Google Marketing Platform 소프트웨어와도 통합 가능합니다.
· Google Ads
· Google 데이터 스튜디오
· Google Search Console 등
유료버전인 Google Analytics 360 에는 고급분석, 데이터 기반 기여 등이 포함됩니다.
주관적인 의견
장점:
·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이용 가능.
· 기본 스크립트 삽입으로 별도의 설정 없이 다양한 리포트 확인 가능. (특정 이벤트에 대해서는 추가 작업 필요)
→ 실시간(Real-time), 잠재고객(Audience), 획득(Acquisition), 행동(Behavior), 전환(Conversion) 리포트 제공
· 순수 데이터(Raw Data) 다운로드에 용이.
· 채널별 광고 지출 비용 확인에 용이.
단점:
· 초보자에 다소 어려운 사용법 (어도비 애널리틱스 보다 쉬움 - 주관적인 의견)
· 비싼 프리미엄 비용 ($175,000 USD/1년)
2. 어도비 애널리틱스 (4.0/5.0)
가격: $50,000 USD/1년 부터 (협의 가능)
Adobe Analytics는 Google Analytics와 함께 가장 많이 다양한 기업에서 사용하는 웹사이트 분석 소프트웨어입니다.
Adobe의 다양한 제품과 연동이 용이합니다.
· Adobe Target(어도비 타겟, 개인화 솔루션)
· Adobe Audience Manager 등
최근에는 모바일, IoT, 앱, 오프라인까지 거의 모든 채널의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 및 분석이 가능합니다.
Adobe의 인공지능의 머신러닝과 고급 통계 모델링을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분석이 가능합니다.
주관적인 의견
장점:
· 미리 제공하는 템플릿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새로운 리포트를 무제한으로 생성 가능.
· 페이지 뿐만 아니라 상품, 섹션, 이벤트 등 모든 항목에 대한 이동경로 분석 지원.
· 인공지능 기술을 통한 데이터 수집
· 데이터 변화에 대한 문자/메일 알림 수신
단점:
· 일반 이용자에게 부담스러운 비용 ($50,000 USD 부터/1년 (협의 가능))
· GA보다 어려운 사용법 (주관적인 의견)
3. 네이버 애널리틱스 (3.0/5.0)
가격: 무료
Naver Analytics는 무료 분석 소프트웨어로 방문자 유입, 유입 검색어, 검색엔진 유입량, 신규/재 방문자별 페이지뷰와 체류시간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주관적인 의견
장점:
· 무료로 이용 가능.
· 초보자가 쉽게 이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 기본 스크립트 삽입으로 별도의 설정 없이 제공되는 리포트 확인 가능.
· 다른 소프트웨어 대비 직관적인 리포트.
단점:
· 한정적인 데이터 수집.
4. 에이스카운터 (3.5/5.0)
가격: ₩10,000 원 부터 / 1개월
애널리언스는 쇼핑몰에 특화된 분석/통계 서비스로 초보자도 쉽게 이용가능한 Data 수집 소프트웨어입니다.
주관적인 의견
장점:
· 초보자가 쉽게 이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 기본 스크립트 삽입으로 별도의 설정 없이 제공되는 리포트 확인 가능.
· 다른 소프트웨어 대비 직관적인 리포트.
· 쇼핑몰에 특화된 분석/통계 서비스로 매출에 대한 분석 기능 추가 제공.
단점:
· 한정적인 데이터 수집.
· 무료 소프트웨어 대비 한정된 서비스 제공.
총평.
추가 지출없이 보다 자유로운 운용이 가능한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게 가장 적합한 웹사이트 데이터 수집/분석 소프트웨어입니다.
분석 소프트웨어보다 중요한건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이용자의 인사이트라 생각합니다.
이용자분들의 성향에 맞는 웹로그 분석 소프트웨어를 찾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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