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이용시 분석을 위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특정 페이지의 유입경로, 이동경로, 유입된 검색어 등 주요 지표들을 확인하는 방법과 데이터를 활용하는 인사이트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포스팅에 표현되는 용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본 포스팅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niversal Analytics, UA)를 기준으로 설명하였으며, 구글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 4, GA4)를 활용한 지표확인에 대해서도 추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웹사이트 유입 경로 확인하기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방문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방문 페이지는 방문자가 유입된 첫 랜딩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이 지표를 통해 방문자가 주로 어떤 페이지로 '내 웹사이트'에 유입되는지 확인하고 랜딩페이지 수정/보완을 통해 추가 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방문 페이지'는 '세션(Session)'을 기준으로 지표를 나타내며 세션당 페이지수, 평균 세션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웹사이트 유입 이후 이동 경로 확인하기
[행동 - 행동 흐름]을 클릭합니다.
방문자가 랜딩페이지로 방문한 이후 어떤 페이지로 이동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운영자가 의도적으로 "Call To Action. CTA"을 유도하였다면 방문자가 의도에 맞게 반응하는지, 메인 페이지에서 방문자의 이동을 유도하는 영역이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페이지에서 시작된 방문자의 이동 흐름을 알고 싶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방문 페이지] 영역 오른쪽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 - 항목 추가 - /뒤 세부 URL을 기입합니다.
위 지표를 통해 페이지별 이탈률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지표를 통해 페이지에 수정/보완 사항이 있는지 확인하여 고객에 추가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