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사이트 로그 데이터 수집,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 유입 페이지 및 방문자 흐름 분석

by nujnow 2021. 11. 29.
728x90

구글 애널리틱스 이용시 분석을 위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특정 페이지의 유입경로, 이동경로, 유입된 검색어 등 주요 지표들을 확인하는 방법과 데이터를 활용하는 인사이트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포스팅에 표현되는 용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nujnow.tistory.com/13

 

웹사이트 로그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용어 정리

웹분석을 위한 수많은 소프트웨어 중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4 UI 학습을 위해 기초 용어를 정리합니다. 목차 1. 권한(Permission) 애널리틱스 관리 및 설정, 데이터 조희를 수행하

nujnow.tistory.com

본 포스팅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niversal Analytics, UA)를 기준으로 설명하였으며, 구글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 4, GA4)를 활용한 지표확인에 대해서도 추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웹사이트 유입 경로 확인하기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방문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방문 페이지는 방문자가 유입된 첫 랜딩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이 지표를 통해 방문자가 주로 어떤 페이지로 '내 웹사이트'에 유입되는지 확인하고 랜딩페이지 수정/보완을 통해 추가 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방문 페이지'는 '세션(Session)'을 기준으로 지표를 나타내며 세션당 페이지수, 평균 세션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문 페이지

 

2. 웹사이트 유입 이후 이동 경로 확인하기

[행동 - 행동 흐름]을 클릭합니다.

방문자가 랜딩페이지로 방문한 이후 어떤 페이지로 이동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운영자가 의도적으로 "Call To Action. CTA"을 유도하였다면 방문자가 의도에 맞게 반응하는지, 메인 페이지에서 방문자의 이동을 유도하는 영역이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페이지에서 시작된 방문자의 이동 흐름을 알고 싶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방문 페이지] 영역 오른쪽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 - 항목 추가 - /뒤 세부 URL을 기입합니다.

이동 경로 확인

위 지표를 통해 페이지별 이탈률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지표를 통해 페이지에 수정/보완 사항이 있는지 확인하여 고객에 추가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