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사이트 로그 데이터 수집, 분석

구글애널리스 Google Analytics,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 / 구글애널리틱스4(GA4) 차이점

by nujnow 2021. 11. 21.
728x90

2012년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niversal Analytics, UA)가 출시되고 8년 후 2020년 구글 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 4)가 출시 됐습니다.

두가지 모두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지만 두가지 버전의 차이를 명확히 알지 못한 분들이 있어 GA4로 변경되며 추가된 기능,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데이터 집계 방식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는 세션(Session)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세션은 사용자가 1회 방문하여 발생시킨 조회(hit)의 집합입니다.

세션이 지속되는 기간 동안 발생하는 웹사이트와 방문자의 상호작용을 수집합니다.

UA 데이터 수집 - 세션과 히트

 

구글 애널리틱스(GA4)는 이벤트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각각의 이벤트 역시 조회(hit)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상호작용을 이벤트로 판단하여 모든 이벤트를 데이터로 수집합니다.

GA4 데이터 수집

UA의 경우 HIT 데이터의 종류가 PV, 이벤트, 소셜, 거래 등으로 다양합니다. 반면 GA4는 이벤트로 통합되어있습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 구글 애널리틱스4(GA4)
페이지뷰(PV) 이벤트(Event)
이벤트 이벤트(Event)
소셜 이벤트(Event)
거래/전자상거래 이벤트(Event)
사용자시간 이벤트(Event)
예외 이벤트(Event)
앱/화면 조회수 이벤트(Event)

 

요약하면 UA에서는 Hit의 집합인 세션을 기준으로, GA4는 이벤트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UA는 방문자가 접속하는 동안 어떤 페이지를 봤는지, 얼마나 오래 페이지에 머물렀는지, 어떤 버튼을 클릭했는지를 수집합니다.

GA4는 웹/앱에서 발생하는 모든 작업을 event로 판단하여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UA/GA4 보고서

왼쪽은 UA보고서, 오른쪽은 GA4보고서 입니다.

 

UA 보고서는 획득(Acquisition), 동작(Behavior), 전환(Conversions)으로 구분하여 사용자(users), 신규방문자(new users), 세션(Sessions)을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4 보고서는 이벤트를 중심으로 이벤트 수(event count), 총 사용자(total users)를 표현합니다. GA4 는 사용자(User) 기반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2. 보고서

UA 에서는 웹/앱 보고서를 따로 구분해서 운용해야 했습니다.

GA4는 기본 보고서에서 웹/앱에서 발생하는 행동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조회(Hit) 데이터의 제한

유니버셜애널리틱스(UA)는 월 최대 1,000만 Hit 데이터만 무료로 제공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4)는 500개의 이벤트(event)로 제한되어 있지만 이벤트가 500개가 넘지 않으면 데이터를 계속 집계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유니버셜애널리틱스(UA)와 구글애널리틱스4(GA4)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내용이 부족하거나 보충이 필요하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