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엔진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과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by nujnow 2021. 11. 22.
728x90

 

웹사이트 최적화를 위한 웹사이트 내부/외부 작업만큼 중요한 것은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문자의 행동입니다.

 

방문자가 어떻게 유입되었는지, 어떤 페이지에 집중하는지 그리고 어떤 행동을 취하는지 판단하는 것은 보다 더 나은 방문자/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초석이며, 이를 토대로 더 나은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Google에 등록된 웹사이트의 상태 및 검색 유입량을 확인하는데 유용한 모니터링 도구입니다.

SEO 작업을 위해 현재 내 웹사이트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어떤 검색어로 노출이 되는지 판단하고 개선하여 더 좋은 실적을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유용하게 많이 쓰이는 기능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검색엔진 봇이 크롤링하지 못하는 페이지
  • robot.txt 파일 생성 및 분석
  • 도메인 지정
  • 인기 검색어
  • 노출 검색어
  • 사이트맵 확인
  • 품질 가이드라인 위반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추적하여 방문자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는 도구입니다.

어떤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어떤 경로로 방문했는지,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방문자에 친화적인 웹사이트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무료 이용 - 타 웹사이트 분석 도구는 대부분 유료인 반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얼마든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실시간 데이터 수집 -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쉬운 인터페이스, 직관적인 데이터 - 쉬운 인터페이스로 목록, 차트, 그래프 등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 웹사이트 분석 - 유입 직전 페이지, 채널 등과 관련된 자세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내에서 발생하는 방문자의 활동도 세밀하게 추적합니다.

위 두가지 무료 웹사이트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개선점을 찾아 보다 나은 웹사이트 운영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댓글